발 구조 관리(무지외반,평발)

발구조 케어 교정의 필요성

 발구조케어발구조 교정의 필요성

발의 모양은 단지 <발만의 이상>을 나타내는 것이 아닙니다. 

발목과 골반 그리고 척추에 문제가 있는 경우 발에 이상을 나타내기도 하고, 

반대로 발에 문제가 있는 경우 발목과 무릎 그리고 골반, 척추에까지 그 이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발에는 굳은살(티눈), 파고드는 발톱, 뒤꿈치통증등 여러 가지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문제보다 그 이전에 생긴 문제가 발구조의 변형이 일반적이며

평발, 요족(까치발), 무지외반증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발구조변형 : 발 전체적인 아치와 발목의 상태 그리고 발가락등의 변형)

무지외반증이란 무엇인가요?

 

발의 구조상 가로 아치가 점차 무너져 내려서 엄지 발가락의 중족골이 바깥으로 

밀려나고 반대로 지골이 두번째 발가락 쪽으로 밀려 들어가

 

관절부위가 돌출이 된 형태의 발모양을 말합니다. 

 

엄지발가락의 뿌리부분은 안쪽으로 튀어나오면서 발가락 끝부분이 바깥쪽으로 휘는 변형입니다. 

폭이 좁은 구두나 하이힐을 즐겨 신는여성들에게서 특히 많이 나타나는데요, 

하이힐 때문에 발의앞부분으로 체중이 실리면서 좁은 신발 공간안에서 엄지발가락이 압박을 받으며 나타납니다

무지외반증 단계별 진행과정과 관리방법

무지외반증은 장기간에 걸쳐서 변형된 발의 증상이므로 통증이 있기까지의 기간은

진행 속도와 변형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무지외반증 각도에 따라서 0단계부터 4단계까지 분류할 수 있습니다.

 

보행에 지장을 주거나 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3-4단계)를 제외하고는 꼭 수술을 할 필요는 없으나

무지외반증의 특성상 진행이 계속되므로 여러 가지 교정방법(운동법, 교정기, 깔창등)을 통하여

이를 예방하거나 그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물론 아무리 좋은 치료라도 계속 발에 과도한 압력을 가하거나

자신의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는다면 다시 변형이 생길수 밖에 없으며

그것은 수술을 하든 수술을 하지 않든 마찬가지 입니다.

따라서 단계에 맞는 관리를 받은 후에는 보정 신발이나 보조기를 사용해주고

다시 변형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지외반증 Orthosen 맞춤성형 보정/교정기

무지외반증으로 인해 변형된 발가락을 개개인의 발모양에 맞추어(1:1맞춤) 안전하게 보정해주므로,

뼈가 더 이상 변형되어 무지외반증이 진행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교정/보정 깔창 안에서 엄지발가락이 안정적인 위치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치교정/보정 오소틱(까치발/평발/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은 그 종류에 따라 발 전체를 보정해줘야 하는 경우와 부분적으로 보정해줘야 하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발구조의 교정/보정은 전체 또는 부분깔창(오소틱)을 통하여

발목과 세로아치 그리고 가로아치의 발란스를 정상에 가깝게 조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변형된 발의 구조는 발란스 조정을 통하여 피로감을 많이 덜어줄뿐만 아니라

 

발에 나타나는 문제들(굳은살, 티눈, 발톱변형등)을 개선시킵니다.

Hallufix 무지외반증 교정기

무지외반증으로 나타나는 일반적인 발의 변형에 적용하며 수술 전 후(3-4단계)에서 사용하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발의 구조에맞게 고안된 특허 받은 독일 제품으로서 발에 무리를 전혀 주지않습니다.

신발 안에도 착용이 가능하여 24시간 교정과 보정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좌우 구분이 없고 착용하기가 편리합니다

발구조 나선운동 Spiralgymnastik

무지외반증으로 나타나는 일반적인 발의 변형에 적용하며,수술 전후(3-4단계)에서 사용하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나선운동은 변형된 발구조의 이완과 보정을 위한 관절운동으로서

발의 뼈와 관절을 정상의 위치로 회복시키는 운동입니다.

 

발의 상태에 따라 운동이 다르게 진행되며 차후 본인이 스스로 운동이 가능합니다.

기능성신발

무지외반증으로 나타나는 일반적인 발의 변형에 적용하며 수술전후(3-4단계)에서 사용하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의 기능성신발 필요성

무지외반증에 있어서 기능성 신발이란 발과 다리의 밸런스를 조정하여

정상보행이 가능하게 도와주는 신발을 말하며 발의 구조적 변화(평발, 까치발, 무지외반증등)가 있는 경우

 

교정깔창과 함께 엄지관절이 발의 정상적인 위치로 유도하기에 적합한 신발입니다.

기능성 신발의 조건

1. 신발의 볼 부분이 발가락과 발 볼에 전혀 압박을 주지 않고 발가락 앞쪽으로 1-1.5cm정도의 여유가 있는 신발

2. 앞 굽과 뒤굽의 높이 차이가 없는 신발(차이가 2.5cm를 넘어가지 않아야 합니다)

3. 뒤꿈치가 딱딱하여 뒤꿈치 뼈(종골)를 정확한 위치에 유지할 수 있는 신발

4. 발등에 끈이나 찍찍이가 있어 발의 부피변화에 따라 적절히 조절할 수 있는 신발

 

5. 신발 바닥 면이 일직선 형태인 신발

무지외반증 테이핑

무지외반증은 뼈를 둘러싸고 있는 많은 근육과 힘줄은 변형된 발의 구조로 인하여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특히, 무지외반증과 오지외반증으로 변형된 발의 관절과 근육, 그리고 힘줄은 걷고 서있는 동안

 

정상의 발보다 더 많은 긴장을 받게되고, 간혹 통증을 동반하기도합니다.

테이핑관리는 이 긴장과 발의 통증을 손쉽게 해소해줄 수 있는 관리법입니다.

우리는 발의 중요성을 잘 모르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발에 생기는 증상은 발이 단지 아픈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무게를 지탱하는 가장 아래부분에서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2차적으로 무릎, 척추, 어깨 관절을 비롯하여 몸의 모든 부위에 통증을 유발할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기능성 안창은 비정상 또는 불규칙한 보행 패턴을 교정하고 

조절하기 위해 고안된 신발에 들어가는 장치로서 

발 및 하지 관절등의 기능을 정상화시키고 

발의 아치르 지지해줍니다 

 

기능성 안창은 비록 많은 사람들이 아치서포터라고 가장 잘이해하고 

많이 사용하지만 단지 아치를 지지해주는 서포터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발이 걷고 뛰는 지면에서 정상적으로 가져야만 하는 각도를 유지시켜줌으로써 

서거나 걷거나 뛸때 발및 하지의 기능이 정상적 수행을 할수 있게 해주면 

 

하지의 모든 연결관절들의 정상기능을 되찾아 주어 그 관절들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질환별 Orthotic 이란?

 

 

각 질환별로 그 특색에 따라 기능 조절을 달리 적용하는

임상조절형 안창은 폼박스를 이용하여 본인의 발 형태에 알맞게 본을 뜨고

발과 다리의 문제점을 알아내어 그에 알맞게 안창을 1:1로 제작하는 최신 웨지 조절 시스템입니다.

또한 종합병원, 태능선수촌등 기능성 안창을 협진해온 orthotic 전문가가 직접 제작합니다.

전문 안창(Orthotic)이 필요한 발의 질환

 1. 평발

2. 요족

3. 무지외반증

4. 굳은살, 티눈

5. 발뒤꿈치통증

6. 다리길이가 차이나는 분

7. 당뇨발

 

8. 관절염

평발의 문제점

 

1.발 관절의 유연성이 증가함에 따라 오래 걷거나 과격한 운동으로 인해 관절과 근육의 손상을 가져오기 쉽습니다.

 

2. 운동후 통증, 발가락기형, 무릎통증, 골반, 허리통증, 퇴행성 변화가 수반됩니다.

 

 

3. 어린이, 운동선수, 관절질환 환자에게 많습니다.

평발 확인법

 

1.발목이 안쪽으로 기울이짐(뒤에서 봤을때)

2.내측 종아치가 내려앉음 (안쪽에서 봤을때)

 

3.발 뒤꿈치가 안쪽으로 기울어짐(뒤에서 봤을때)

평발형 안창(Flat arch Orthotic)

 

발의 내측종아치가 낮은 분을 위하여 아치 서포트기능 추가 세계적으로

너리리 사용되고 있는 과학적 의학적 웨지 컨트롤 시스템(Wedge Control System)입니다.

발의 내측 종아치를 3차원 입체 구조학적 분석으로 무너진 아치를

매우 안전한 부드러운 웨지로 받쳐줌으로써 통증감소, 부상방지 , 피로회복, 에너지 소모저하의 효과를 줍니다.

요족(High Arch)의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발 내측의 아치가 움푹 패인 형태로 걸어다니기 때문에 발의 외측에 몸무게를

실어 보행할수 밖에 없습니다.  근육통, 허리통증, 발목이 삐는 증상, 발 발목의 통증을 수반하게 된답니다.

 

요족 확인법

1. 발목이 밖으로 많이 기울어져 있습니다.

2. 발등이 많이 높아 보이고 내측아치가 많이 높습니다.

 

3. 발 뒤꿈치가 밖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2. 요족형 안창(High Arch Orthotic)

발의 바깥쪽을 지지하여 체중의 발의 바깥쪽만이 아닌 안쪽이함께 받을 수 있도록

분산시켜주고 발뒤꿈치와 발앞쪽 사이의 아치를 지지하여

발목이 밖으로 기우는 것을 막아주며 충격을 흡수해줍니다.

 

무지외반증용 안창(Hallux abductovalgus Orthotic)

 

 무지외반증용 기능성 안창을 볼이넓고 뒷굽이 낮은 신발에 넣어 신습니다.

약 1-2주뒤 엄지발가락 관절이 부드러워지면 엄지발가락 벌려주는 실리콘(Orthosen)을 끼워 함게 신습니다.

 

주의사항

 

 

엄지발가락 실리콘(Orthosen)은 꼭 기능성 안창과 함께 사용하여야 관절이 다치지 않습니다.

실리콘 단독사용은 관절을 다치게 할수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항 주시기 바랍니다.

4.발귀꿈치통증 안창(Heel pain Orthotic)

 

 

발 뒤꿈치 통증

발뒤꿈치 통증은 발질환중 아주 치료하기 어려운것으로

몸무게가 실리거나 움직일 때 주로 나타나므로 움직이지 않고 쉬면 거의 나아지지만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충격흡수가 많이 되는 신발이나 heel pad 또는 Arch Surpport등을 이용하여

충격흡수와 체중분산을 유도하고 장딴지 근육을 이완하여 발뒤꿈치에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화합니다.

정상발의 경우에도 걸을때 평발의 모양이 있으면 통증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5. 굳은살, 티눈 안창(Calluses, Corns Orthotic)

 

굳은살과 티눈은 몸무게가 집중되는 곳에 마찰이 많이 일어나서 생깁니다.

따라서 반드시 끈이나 찍찍이가 있는 신발을 신고

신발속에서 발이 앞뒤나 옆으로 움직이지 않도록 잡아줄 수 있어야 합니다.

 체중분산을 위한 metadome이나 pad등을 사용하여 장딴지 근육을 이완하여 볼쪽으로 가해지는 압력을 최소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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